반응형

소아 열성경련 의심될때 집에서 할 수 있는 응급처치

                                                                      - 닌맘의 나를 그리다. - 






지금 이 포스팅을 읽는 당신은 금수저인가요? 

평균적인 일반인이라면 대부분 결혼 후에도 내집 마련을 위해 맞벌이를 할 것입니다. 

저 같은 경우도 맞벌이 생활을 하고 있습니다. 

내 집 마련을 위해 대출을 받을 수 밖에 없는 것이 현실이기에 가계 부채의 심각성 또한 이슈가 되고 있습니다.  

주위에 내집 마련을 하신 분들을 보면 보통 2억 정도는 대출을 한 것 같습니다. 

그러다보니 많은 분들이 출산 후에도 자연스럽게 맞벌이 생활을 유지하게 됩니다. 




아이에게는 엄마의 손길이 무엇보다 필요한 시기이지만 외벌이로는 금전적인 어려움 등으로 쉽지가 않습니다. 

육아를 도와줄 수 있는 가족이 있다면 맞벌이 하는데 있어 그나마 다행이나 그것조차 안된다면 어린이집, 학원 등으로 아이를 빙~빙~ 돌리게 됩니다. 

만약 아이가 아프기라도 한다면 회사에 눈치를 보며 조퇴를 하여 돌보거나, 그것조차 여의치 않다면 아이가 많이 힘들겠지만 퇴근할때까지 스케쥴에 따라 활동을 하게 합니다. 


예전에 저는 아이가 유치원을 갔다가 하원을 했는데 엄청 피곤해 보이고 온 몸이 아프다고 말을 한적이 있었습니다. 

열을 측정해보니 38도가 넘어가고 있어서 곧장 해열제를 복용하고 병원에 갔습니다.

유치원에서는 아이 상태에 대한 아무런 연락도 없었고 원아수첩에도 역시 어떠한 메모도 없었습니다. 

우리 아이가 표현을 안했을뿐더러 선생님도 아이의 상태를 유심히 관찰하지 못하셨던 것 같습니다. 

그 당시 정말 화가나고 많이 속상했습니다.

 


 


열이 난다는 것은 감염이 발생했거나 원인을 알 수 없는 경우가 있기에 정확한 진단이 나오기 전까지는 조금은 긴장할 필요가 있습니다. 

뇌가 미성숙한 나이인 6개월에서 만 6세까지의 소아가 열이 나게되면 열성 경련이 동반될 수 있습니다. 

열성 경련은 100명 중 5명 정도 발생하는 비교적 흔한 질환입니다. 

대부분 열이 발생하는 초기에 경련이 발생하는 경우가 많고 전신형 발작으로 의식이 없어지면서 전신이 뻣뻣해지고 떨게됩니다. 

눈이 위로 돌아가는 증상도 있지만 대부분 열성 경련은 5분 이내에 멈추게 됩니다. 

이런 상황을 처음 겪는 부모님들은 아이가 갑자기 경련을 하니 응급처치는 할줄 모르고 급한 마음에 119에 신고를 하거나 병원 응급실로 빨리 데리고 갑니다. 

 

소아 열성경련 의심될때 집에서 할 수 있는 응급처치

1. 경련하다가 부딪힐 수 있는 아이 주위의 위험한 물건을 치웁니다. 

위험한 물건으로 인해 2차 손상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2. 목이나 가슴, 배를 조이고 있는 옷 등을 느슨하게 풀어주고 시원하게 해줍니다. 

3. 토사물의 기도 흡인 방지를 위해 머리를 한쪽으로 돌려줍니다. 

토사물이 기도로 들어가면 호흡곤란 등 심각한 상황이 초래될 수 있습니다. 

4. 열이 있다고 의식이 없는 상태의 아이에게 입으로 약을 먹이면 안됩니다. 

역시 기도 흡인의 위험성이 있습니다. 

5. 굳게 닫힌 입을 벌리기 위해서 억지로 손을 넣거나 입을 벌리지 않습니다. 

6. 아이의 손과 발을 꽉 잡거나 주무르지 않습니다. 

불필요한 자극은 피합니다. 

7. 경련을 하는 모습과 시간을 기억해 둡니다. 

경련의 시간과 모습 등 경련의 양상은 아이의 상태를 진단하는데 많은 도움이 됩니다. 


대부분의 열성 경련은 저절로 호전이 되기 때문에 응급으로 병원에 가야할 필요성이 크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경련이 5분 이상 지속되거나 24시간 동안 2회 이상의 경련이 있다면 빨리 119에 신고 또는 가까운 응급실로 방문해야 합니다. 

경련이 지속되는 경우 항경련제 투여가 가장 우선되어야 하기 때문입니다. 





소중하고 사랑하는 나의 자녀들의 아프지 않고 건강하게 잘 자라면 좋겠지만 만약 열성 경련이 의심된다면 위 내용의 응급처치를 하면 됩니다.  

똑똑한 부모가 아이를 건강하게 키웁니다.  

반응형
블로그 이미지

생활정보19

금융, 복지, 교육 등 핫한 정보를 알려드려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