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발암물질 라돈 측정기 무료로 대여해볼까?

                                                            - 닌맘의 나를 그리다. - 






시중에서 판매되는 침대, 생리대, 온수매트에서 다량의 라돈이 검출되면서 시민들의 불안감이 커지고 있습니다.  

라돈(radon, Rn)은 원자번호 86번의 원소로 강한 방사선을 내는 무색, 무취, 무미의 비활성 기체 원소입니다. 

폐암의 원인 중 하나로 폐암 환자 중 12~13%는 라돈 노출이 원인이라고 하며 라돈의 농도는 환기가 잘 되지 않는 곳에서는 수백배까지 높아집니다. 


세계보건기구(WHO)에서 1급 발암물질로 지정한 라돈은 충분한 환기를 통하여 농도를 낮출 수 있다고 하나 우리들이 흔히 사용하는 생활용품에서 이런 위험한 물질이 검출되니 불안감은 해소되지 않습니다.    

다중이용시설 권고 기준은 148Bq/ 이하, 신축 공동주택 권고 기준은 200Bq/㎥ 이하 입니다. 

필자도 얼마전 어린이 침대를 구입하기전 라돈 검출 기사를 접한 상태여서 판매자에게 문의를 한적이 있었습니다. 

하지만 그것도 믿을 수가 없어서 라돈 측정을 해보고 싶은 마음이 있었습니다. 




라돈 측정기 무료 대여

각 지자체는 사태의 심각성을 느끼고 시민들에게 무료로 라돈 측정기를 대여해주고 있습니다. 

제가 살고있는 곳에서도 구청 환경위생과에서 라돈 측정기를 대여할 수 있습니다. 

신분증을 지참하고 방문 해야합니다. 

또한 원자력안전위원회는 라돈 방출이 의심되는 제품에 대해 무료로 방문하여 측정을 해주고 있습니다. 

단, 건축자재, 타일, 벽지 등은 측정이 제외되며 콜센터 1811-8336에서 신청할 수 있습니다. 


원자력안전위원회 홈페이지 http://www.kins.re.kr/radon




라돈 측정기 사용법

1. 측정전 창문과 방문을 모두 닫아 밀폐된 공간을 만듭니다. 

2. 라돈 측정기에 전원을 연결하면 자동으로 측정을 시작하며 위치는 거실 탁자위나 방에 있는 책상 위가 좋습니다. 

3. 측정값은 10분 간격으로 표시가 되며 기본 1시간 정도 지켜봅니다.  

4. 기준치보다 측정값이 높으면 알람이 울립니다. 



우리 아이들의 건강을 지키기 위해 지금 바로 라돈 측정기 대여하여 라돈 수치를 측정해보세요.



반응형
블로그 이미지

생활정보19

금융, 복지, 교육 등 핫한 정보를 알려드려요

,